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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와 드라마 이야기

실화를 모티브로 영화를 만드는 이유와 의미

by ntw 2023. 5. 7.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면서 일부내용을 각색하거나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한 영화이다. 이글에서는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가 왜 중요하고 관심을 받는지, 그리고 어떤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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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화를 모티브로 영화를 만드는 이유와 의미

영화는 허구적인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다양한 감정과 메시지를 전달하는 예술의 한 형태이다. 하지만 영화가 모두 허구적인 이야기만을 다루는 것은 아니다.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면서 일부 내용을 각색하거나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한 영화들이 존재한다. 이러한 영화들을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라고 부른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의 정의와 특징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란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면서 일부내용을 각색하거나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한 영화다. 이러한 영화는 팩트의 힘, 공감의 힘, 사회성의 힘 등을 가지고 있으며, 관객들에게 현실과 이야기 사이에 끈을 만들어준다.

 

팩트의 힘은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가 믿을 수 없는 일이 실제로 일어났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관객의 흥미와 호기심을 끌어올리는 힘이다. 개연성을 보장해 주기 때문에 스토리를 짜기도 쉽다. 예를 들어, <타이타닉> 은 1912년에 실제로 일어난 타이타닉호 침몰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는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과세부적인 사실들을 재현하면서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다.

 

공감의 힘은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가 나도 겪을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하게 만들어서 이야기와 현실사이에 끈이 생기고 몰입하기 쉽게 하는 힘이다. 실화는 감동이나 인간승리 같은 달콤한 현실에 대한 판타지를 원하는 것보다 오히려 어려운 현실을 직시하길 원하는 관객들의 욕구를 충족시킨다.

 

도가니-포스터

 

예를 들어, <도가니>는 2000년대 초반에 발생한 광주인화학교 성폭력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는 특수학교에서 성폭력을 당한 학생들의 고통과 투쟁을 그리면서 관객들에게 감동과 분노를 자아냈다.

 

사회성의 힘은 실화를 모티브로 한영화가 국가나사회의 시스템에 질문을 던지면서 대중들에게 카타르시스를 주는 힘이다. 영화가 현실을 바꿀 수 있다는 걸 본 사람들은 SNS를 통해 모이고 현실을 움직이려는 의지를 갖게 된다.

 

예를 들어, <택시운전사> 는 1980년 5월 광주민주화운동을 보도하려던 독일기자와 그를 태운 서울택시운전사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한 영화이다. 영화는 당시의 억압과 폭력에 맞선 광주시민들과 그들을 돕는 운전사의 용기와 정의감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에게 역사적인 진실과 자긍심을 전달했다.

 

장점과 단점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의 장점은 위에서 언급한 팩트의 힘, 공감의 힘, 사회성의 힘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 즉,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면서 관객의 흥미와 호기심, 감동과 몰입, 카타르시스와 연대감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단점은 실제사건과 영화사이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것이 왜곡이나 과장으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잔혹하고충격적인 장면이 많아서 감상하기 힘든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변호인-포스터

 

예를 들어, <변호인> 은 1980년대 초 부산에서 일어난 부산교사 학생부 역사교육사건을 바탕으로 한 영화로, 변호사로 성공한 송우석(송강호) 이 무고한 학생들을 변호하기 위해 투쟁하는 이야기이다. 이 영화는 제 5공화국 초기의 부림사건에서 변호를 맡았던 고(故) 노무현전 대통령의 활약상을 그린 것으로 평가받았으며, 관객들에게 역사적인 진실과 정치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하지만 이 영화는 실제사건에서 변호를 맡았던 변호사와 학생들의 이름과 성별 등을 바꾸고, 일부내용은 각색했다. 이것이 정치성 논란과 함께 상영직전 영화표를 대량취소하는 ‘티켓테러’, 의도적으로 낮은 평가점수를 매기는 ‘별점테러’가 발생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사례와 분석

실화를 모티브로 한영화는 장르나스타일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제작될 수 있다. 여기서는 대표적인 몇 가지 사례를 들어보고자 한다.

 

역사영화는 즉, 사극은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한 영화로, 당시의 역사적인 배경과 세부적인 사실들을 재현하면서 관객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기는 영화이다. 예를 들어, <광해, 왕이 된 남자>와 <명량>, <암살>등이 있다.

 

범죄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한 범죄영화는, 범죄의 과정과 결과, 범죄자와 수사관의 심리와 행동, 법과 정의의 한계와 모순 등을 그리면서 관객들에게 스릴과 긴장감을 주는 영화이다. 예를 들어, <살인의 추억>과 <범죄도시> 등이 있다.

 

특정 인물의 삶이나 업적을 바탕으로 한 영화로, 인물의 성격과 특징, 인물이 겪은 고난과 성공, 인물이 미친 영향과 가치 등을 보여주면서 관객들에게 감동과 교훈을 주는 영화이다. 예를 들어, <말아톤>과 <국가대표>, <파파로티>, <신세계>등이 있다.

 

사회적인 이슈나 현상을 바탕으로 한 사회영화는,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의 고통과 투쟁, 사회적 차별과 폭력, 사회적 시스템의 문제점 등을 다루면서 관객들에게 현실에 대한 질문과 비판을 제시하는 영화이다. 예를 들어, <도가니>와 <부러진 화살>, <소원>, <집으로 가는 길>등이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각 장르나 스타일에 따라 개개의 방식으로 실화와 허구를 조합하고 있다. 일부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노력하고, 일부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에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고 있다. 이러한 조합은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효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어, 역사영화에서는 실제 역사적인 사실을 정확하게 재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역사적인 사실을 왜곡하거나 과장하면 관객들의 불신과 비난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역사적인 사실만으로는 스토리가 부족할 수 있으므로, 일부 허구적인 픽션을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허구적인 요소가 역사적인 사실과 어울리고 충돌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예를 들어, <광해, 왕이 된 남자>는 조선시대 광해군의 삶을 바탕으로 한 역사영화이다. 이 영화는 광해군 8년에 역사에 기록되지 않은 15일간의 빈 시간을 가상으로 채운 팩션 영화다. 역사적으로 증명된 사실이 아닌 감독의 창작적인 발상으로 만들어진 영화다. 하지만 이러한 설정은 광해군의 성격과 행동에 대한 새로운 해석과 재미를 제공하면서도 역사적인 배경과 충돌하지 않았다.

 

 

반면에 범죄영화에서는 실제 범죄사건을 그대로 재현하는 것보다는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하는 것이 더 효과적 일수 있다. 실제 범죄사건은 스토리가 단조롭거나 미스터리가 없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범죄의 과정과 결과, 범죄자와 수사관의 심리와 행동 등을 감독의 상상력으로 채워 넣거나 바꾸어서 관객들에게 스릴과 긴장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살인의 추억> 은 1986년부터 1991년까지 경기도 화성에서 발생한 연쇄살인사건을 바탕으로 한 범죄영화이다. 하지만 이 영화에서는 실제범죄사건에서 밝혀진 진범의 정체와 모습은 나오지 않으며, 대신에 여러 명의 용의자들과 그들에 대한 의혹과 증거들이 나온다. 이러한 방식은 실제범죄사건보다 더 복잡하고 미스터리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면서 관객들에게 추리와 짜릿함을 선사했다.

 

흥행과 반응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대체로 흥행과 반응이 좋은 편이다. 이는 실화가 가지고 있는 팩트의 힘, 공감의 힘, 사회성의 힘 등으로 인해 관객들에게 호소력 있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도가니>는 개봉당시 큰 화제를 모으고 466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또한 사회적으로도 큰 영향력을 발휘하며, 재수사가 이뤄지고 학교가 폐쇄되었다. 일명 '도가니법'도 제정되었다.

 

<변호인>은 개봉 3일 만에 100만 명, 1주일 만에 300만 명, 2주일 만에 600만 명, 3주일 만에 9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의 역사를 썼다. 또한 영화가 다루는 사건과 인물에 대한 관심과 연대감이 높아지면서 사회적인 토론과 운동이 활발해졌다.

 

택시운전사-포스터


<택시운전사>는 개봉 첫 주에 400만 명, 개봉 10일 만에 700만 명, 개봉 19일 만에 1000만 명의 관객을 동원하며 대한민국영화 역사상 가장 빠른 속도로 1000만 관객을 돌파했다. 또한 영화가 보여준 광주민주화운동의 진실과 정신이 국내외에서 큰 호응을 얻으며 사회적인 메시지를 전달했다.

 

의미와 가치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단순히 허구적인 이야기를 전달하는 것보다 더 깊고 넓은 의미와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실화가 우리의 현실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에게 역사적인 진실과 교훈을 전달한다. 우리가 잊혀가 거나 왜곡되어 있는 역사적인 사건이나 인물들을 다시 상기시켜주고, 그들이 남긴 흔적과 가치를 되새겨보게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오류와 고통에서 배우고, 현재의 문제와 과제에 대처하고, 미래의 방향과 비전을 세울 수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영화는 우리에게 사회적인 문제와 비판을 제시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나 현상들을 드러내고, 그것들의 원인과 결과, 해결방안과 책임자 등을 질문하고 분석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사회적 차별과 폭력에 맞서고, 사회적 시스템의 개선과 변화를 요구할 수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영화는 우리에게 인간적인 감동과 극복을 보여준다. 우리와 비슷하거나 다른 환경에서 살아가는 인물들의 삶이나 업적들을 그리면서, 그들이 겪은 고난과 성공, 실패와 승리, 희망과 절망 등을 공유하고 이해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간의 본질과 존엄성을 되찾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바탕으로 하면서 일부내용을 각색하거나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한 영화이다. 이러한 영화는 팩트의 힘, 공감의 힘, 사회성의 힘 등을 가지고 있으며, 관객들에게 현실과 이야기 사이에 끈을 만들어준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장르나 스타일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실화와 허구를 조합하고 있다.

 

일부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을 그대로 재현하려고 노력하고, 일부영화는 실제사건이나 인물에 허구적인 요소를 추가하거나 변경하고 있다. 이러한 조합은 영화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나 효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대체로 흥행과 반응이 좋은 편이다. 이는 실화가 가지고 있는 팩트의 힘, 공감의 힘, 사회성의 힘등으로 인해 관객들에게 호소력 있고 의미 있는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에게 역사적인 진실과 교훈, 사회적인 문제와 비판, 인간적인 감동과 극복 등을 전달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과거의 오류와 고통에서 교훈을 배우고, 현재의 문제와 과제에 대처하고, 미래의 방향과 비전을 세울 수 있다.

 

실화를 기반으로 한 영화는 허구적인 이야기만을 다루는 영화와는 다른 매력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실화는 우리의 현실과 이야기를 연결해 주는 끈이 되어준다. 실화는 우리에게 현실에 대한 질문과 비판을 제시하고, 현실을 바꾸고자 하는 의지와 힘을 주어준다. 실화는 우리에게 인간의 본질과 존엄성을 되찾고, 자신의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꿋꿋하게 살아가는 힘을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의 삶과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예술의 한 형태이다. 우리는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를 통해 우리의 현실과 역사, 사회와 인간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 배우고 느낄 수 있다. 실화를 모티브로 한 영화는 우리에게 더 나은 현실과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영화이다.

 

※영화 포스터 출처 : 다음 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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