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성적인 머리 가려움증 이제 그만! 원인과 치료, 예방법

ntw 2024. 5. 28.

만성적인 가려움증은 심각한 피부 질환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가려움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성적인 머리 가려움증 이제 그만! 원인과 치료, 예방법

머리를 긁는 것은 가려움보다는 습관적으로 손을 가져가는 분들이 많습니다. 할 말이 없어서 어색하거나 먼가 애매할 때... 습관적으로 머리를 긁는 액션을 취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머리가 가려워서 머리를 긁는 분들이 있습니다. 두피의 가려움은 흔한 증상이지만, 만성화되거나 심해지면 집중력 저하, 수면 방해 등 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심각한 경우 피부 질환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으니, 가려움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리를 빗으로 빗고 있는 여성
출처:freepik

두피 가려움 원인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화학제품 알레르기, 비듬, 두드러기, 머릿니, 옴, 백선, 건선, 아토피성 피부염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신경계 이상이나 피부암 등도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학제품 알레르기

머리 염색이나 헤어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제품에 민감하다면 붉은 발진이 생기며 눈까지 가렵게 됩니다. 이럴 때는 제품 사용을 즉시 중단해야 합니다.

비듬

비듬의 경우 샴푸를 잘 헹구지 않으면 두피 자극이 올 수 있어요. 비듬샴푸나 두피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두드러기

두드러기의 경우 일시적일 수 있지만, 만성적으로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피부과에서 전문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죠.

머릿니 옴

머릿니나 옴(작은 진드기)과 같은 벌레 감염 시에도 가려움이 발생하는데, 이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거해야 합니다.

기타 원인

그 외에도 곰팡이로 인한 두피 백선, 판상 건선, 아토피성 피부염 등의 피부질환에서도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더 심각한 경우, 대상포진이나 당뇨병 같은 신경계 질환에서 비롯된 신경병증 때문에 극심한 가려움을 겪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 증상 완화를 위해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야 합니다.

 

방귀, 하루에 몇 번 뀌는 게 정상일까? 걱정해야 할 증상과 해결 방법

방귀, 하루에 몇 번 뀌는 게 정상일까요? 걱정해야 할 증상과 과도한 가스를 줄이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방귀, 하루에 몇 번 뀌는 게 정상일까요? 걱정해야 할 증상과 해결 방

notewrite.tistory.com

진단 및 치료

가려운 피부의 진단을 위해서는 의사의 진찰과 다양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피부 생검, 혈액 검사, 소변 검사, 대변 검사 등을 통해 원인 질환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개 가려운 증상 완화를 위해 긁지 않고 손톱을 짧게 유지하며, 헐렁한 면옷을 입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 도움 됩니다. 목욕 시에는 피부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습제를 수시로 발라 피부 건조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부과 전문의로부터 적절한 약물 치료를 받으면서 가려움의 근본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만약 지속적으로 긁게 되면 피부에 상처가 생기거나 감염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예방 차원에서는 물을 충분히 마시고 가습기를 사용하며, 순한 세제를 사용하고 보습을 잘하는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피부 질환의 경우 일반의가 아닌 피부과 전문의를 만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최신 치료법과 높은 전문성을 가진 피부과 의사들은 정확한 진단과 효과적인 치료를 해줄 수 있습니다.

가렵고 열상이 생기면 일시적인 현상일 수도 있지만, 오래가거나 심해진다면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정밀 검사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올바른 원인 진단과 치료로 가려움에서 벗어나 편안한 일상을 되찾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섬유질, 과도 섭취는 금물! 변비 개선을 위한 효과적인 섬유질 섭취법

뱃속은 불편한데 화장실 갈 생각에 한숨부터 나오나요? 이런 분들을 위해서, 변비 개선을 위한 구체적인 식단 및 생활 습관 개선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또한, 섬유질 섭취 시 주의점과 오해를 해

notewrit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