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웰니스(Wellness)

온라인 해외직구로 구매 가능한 약품인지 확인하는 방법

by ntw 2024. 3. 26.

온라인 해외직구로 약품 구매 시, 직구 가능한 약품인지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울러, 해외직구 시 주의사항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온라인 해외직구로 구매 가능한 약품인지 확인하는 방법

온라인으로 해외 직구를 통해 의약품을 구매하고자 하신다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우선 해외 직구를 통한 의약품 구매는 원칙적으로 불법입니다.

 

그렇지만 개인 치료 목적으로 일정 금액 이하의 의약품을 소량 구매할 경우 법적으로 허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구매 전에 반드시 해당 의약품이 국내 수입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녹색 알약

 

해외직구 가능한 약물 구별 여부

국내 수입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의약품등 정보검색
출처:의약품안전나라

  1. 의약품안전나라 접속
  2. 좌측 메뉴에서 '의약품등 제품정보 검색' 클릭
  3. 검색창에 의약품 제품명 또는 성분명 입력 후 검색
  4. 검색 결과에서 '수입되는 품목'란에 'Y(예스)' 표시가 있는지 확인

'수입되는 품목'란에 'Y'로 표시되어 있다면 그 의약품은 국내 수입이 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N(노)'로 표시되어 있다면 수입이 금지된 의약품이므로 구매할 수 없습니다.

 

 

해외 직구 시 고려사항

수입 규제 확인

우리나라는 의약품 수입은 관세법 및 약사법에 의해 엄격히 규제됩니다. 일반적으로 자가 사용 목적으로 6병 이하(6병 초과 시 3개월 복용량)까지는 면세 통관이 가능하며,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모두 해당됩니다.

 

 

[데일리팜] 해외직구 전문약 자가사용기준 6병에서 축소될까

[데일리팜=이정환 기자] 정부가 국내에서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을 해외직구로 구매할 수 있는 자가사용 인정기준을 현행 6병에서 더 줄이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국민 건강·안전과 직결

www.dailypharm.com

 

기본 기준

  • 금액: 600달러 이하 (USD)
  • 수량: 6병 이하 (또는 용법상 1개월 복용량)
  • 구매처: 해외 의약품 판매 허가를 받은 정상 판매처
  • 개인용: 본인 또는 가족의 치료 목적 (판매 금지)
  • 통관 방법: 간편통관 (단, 처방전 필요 시 일반통관)

 

약사법 준수

전문의약품의 경우, 국내에서는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해외에서 구매한 전문의약품을 국내로 반입할 때는 반드시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며, 처방전이 없는 경우 통관이 보류될 수 있습니다.

 

안전성 검증

해외에서 구매한 의약품의 경우, 용량 및 용법 정보 확인이 어렵고, 유통 경로가 불분명하여 안전성을 담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소비자가 피해를 입을 우려가 있으므로, 전문의약품은 국내에서 의사의 처방을 받아 구입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통관 금지 성분 확인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통관 금지 성분을 명시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분이 포함된 의약품은 수입이 금지됩니다. 해당 성분 목록은 식품안전나라의 [여기]에서 정보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해외직구 사이트 신뢰도

의약품을 구매할 때는 신뢰할 수 있는 해외직구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이트의 리뷰, 평판, 그리고 제공하는 정보의 정확성을 검토해야 합니다.

 

또한, 온라인으로 의약품을 구매할 때는 개인 정보 보호에 주의해야 하는데,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에서 구매하는 경우 개인 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있습니다.

 

반품 및 환불 정책

해외직구의 경우, 반품이나 환불이 어려울 수 있으므로, 구매 전에 해당 사이트의 정책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사항

  • 개인 치료 목적이어야 하며 판매 및 영리 목적은 금지됩니다.
  • 원래 사용기한이 6개월 이하 남은 의약품은 구매할 수 없습니다.
  • 한약, 마약류, 습관성 의약품, 향정신성 의약품, 희귀난치성 질환 의약품은 절대 불가능합니다.

 

 

이러한 사항들을 충분히 고려하고, 필요한 경우 관세사나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의약품의 해외 직구는 편리함과 함께 위험을 수반할 수 있으므로, 안전하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구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관세청 홈페이지나 의약품안전나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의약품 구매에 있어서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온라인 해외 직구 시 검역 및 통관 과정에서 불법 의약품으로 적발되면 관세, 과태료 등의 처벌 대상이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개인 치료를 위해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해외 직구 구매를 자제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불가피한 경우라면 의약품안전나라에서 사전에 수입 가능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해외 직구 시 관세 주의 사항: 실수하지 않도록 확인하세요!

해외 직구 시 관세 계산 방법, 부과 기준, 주의 사항까지 완벽 가이드! 할인된 물건에도 관세가 부과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해외 직구 시 관세 주의 사항: 실수

write-keyboard.tistory.com

댓글